청산도 구들장논

본문 바로가기
구들장논 소개청산도 주민들과 함게 구들장논 보전에 힘을 모아주세요!

구조와 조성방식

일반 논은 유기물 분해 억제와 지력유지를 위해 논에 물을 저류하는 형태를 형성하기 유리한 반면 청산도 지반은 사질토양으로 물 빠짐이 심한 한계를 지닙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관개용수 침투율이 낮은 식토층(0.05cm/hr)을 표토 아래 조성하여 물을 저류하는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일반 논은 단일 관개를 사용하지만 구들장논은 '연속관개'를 사용합니다. 연속관개는 물의 과잉공급이나 비료 성분의 용탈, 차가운 용출수 유입에 의한 농작물 냉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규모 수리시설과 선형의 수로를 구들장논 곳곳에 설치하였습니다.

구들장논은 일반 논과 달리 용·배수를 담당하는 통수로, 수직수구 등 중간낙수방식을 활용합니다. 중간낙수방식은 상부 논에서 배수된 물을 하부 논에 재이용할 수 있어 관개용수가 절약됩니다.

또한, 상부 통수로를 개폐함으로 농작물의 종류에 따라 공급되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논의 하부층에 형성된 배수통수로는 물웅덩이를 만들어 한발(旱魃) 발생에 대비한 수원공(水源工)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상부 논에서 하부 논으로 흘러가는 용수를 2~3개의 물길로 둘러 흐르게 하는 '보조수로(샛똘)'는 통수로 앞에 설치하고 물 온도를 높여 농작물의 냉해를 방지하였습니다. 통수로는 매년 농번기 전에 용·배수 기능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수하였습니다.

이상의 비교를 통하여 청산도 구들장논의 개념을 정의하면, 경사지에 돌로 구들을 놓는 방식으로 석축을 쌓고 흙을 다져 만든 논으로서 상부 논에서 집수된 물을 암거(수로)를 통해 하부 논으로 배수하여 농업용수를 효율적으로 이용한 연속관개구조의 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산도 구들장논과 평야지역 논의 관개시스템 차이점

구분 평야지역 일반논 청산도 구들장논
위치 지형이 평탄한 평야지대 지형이 경사진 중산간지역, 골짜기
관개수원 대규모 농업용 저수지 천수에 기반한 임시적인 소규모 보(洑)
관개방식 배수문 설치, 기계배수방식
단일관개배수 시스템
경사면에 의한 자연배수방식
연속관개배수 시스템
특징 관개용수의 높은 침투율
다량의 관개용수 필요
관개용수의 과잉공급
비료성분의 용탈 및 유실
농작물 냉해 발생
용수의 침투를 막기 위한 식토층 형성
관개용수의 저류 용이
소량의 관개용수를 이용한 경작 가능
필지별 다양한 농작물 파종 가능(답전윤환 용이)
차가운 용출수 차단을 통한 냉해방지

농어업인이 오랜 기간 동안 형성 · 진화시켜 온 보전 · 유지 및 전승할만한 가치가 있는 전통적 농어업 활동과 시스템 및 그 결과로 나타난 농어촌 경관 등 모든 산물을 뜻합니다.
  • 주소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청산로1613번길 20
  • 고유번호521-10-00506
  • 연락처061-555-2292(보존협의회 사무국) / 061-552-9388(청산농협)
  • COPYRIGHT © 청산도 구들장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