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들장논 생태

Ecological Function of Gudeuljangnon rice paddy

구들장논의 생물다양성과 생태적 기능

구들장논은 산간지형의 계곡을 따라 입지함으로써 논의 통수로에서 설치류, 절지동물, 양서파충류의 서식이 가능했고, 특히 '주변산림-주연부-구들장논'지역을 에코 코리더 (Eco-corridor)로 연결하여 생물종 다양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청산도 구들장논에 사용된 돌을 쌓는 방식은 경사지형의 토지 유실을 방지하고 토양의 비옥도를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 구들장논에 물을 대어 토지의 경화를 방지하고 상부 에서 하부로 이어지는 구들장논의 연속관개시스템에 의해 자정기능의 효과가 나타납 니다.

구들장논 주변의 먹이사슬은 논의 통수로에서 서식하는 절지동물, 물을 머금은 논에서 서식하는 양서파충류, 이를 먹고사는 맹독류(멸종위기2급 말똥가리, 조롱이)가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구들장논에서는 흙 속의 유기물을 먹고 살며 잡초와 해충을 억제하는 친환경 서식종인 긴꼬리투구새우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구들장논 연속관개시스템

구들장논 연속관개시스템

긴꼬리투구새우

긴꼬리투구새우

구들장논의 경관적 특징

청산도를 대표하는 경관은 '해안-주거지-구들장논-산림'이 이어져 나타나는 복합적인 농어촌 경관으로 조망점에 따라 다양한 경관특성이 나타납니다. 그중에 자연지형을 변형시켜 만든 구들장논은 경사지형에 순응한 곡선으로 이어지는 선형의 농업경관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논농사가 이루어지는 여름철에는 통수로에서 농업용수가 배수되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차별화된 청산도만의 농업경관으로 최근에는 휴경지를 활용한 경관농업이 도입되어 청보리, 유채 등 경관작물이 식재되고 있어 다양한 경관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들장논과 마을 및 해안 경관

구들장논과 마을 및 해안 경관

휴경지를 활용한 경관작물 식재

휴경지를 활용한 경관작물 식재